반응형

인버터 정속형 구분 법 과 에어컨 전기세 절약 법을 알려드려요. 한 여름에 집에서 에어컨 빵빵하게 틀고 쉬고 싶으시죠. 그런데 항상 마음에 걸리는 한 가지가 있죠. 바로 전기료! 정말 전기료 걱정돼서 빵빵하게 틀지 못하고 결국 선풍기를 틀죠. 그래서 올해부터는 에어컨 빵빵 틀고 쉴 수 있게 에어컨 전기세 절약 법을 알려드릴까 해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인버터 인지 정속형 인지 알 수 있으면 더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으니 인버터 정속형 구분 법도 알려드릴게요!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에어컨 종류 구분 법과 에어컨 전기세 절약 법까지 상세히 알아 가실 수 있으실 거예요.

 

에어컨

먼저 에어컨 종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둘의 전기료 차이가 상당합니다. 전기료가 1~2년을 사용했을 때 서른 평 기준으로 에어컨 한 대값이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에어컨의 종류 두 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에어컨 종류

첫 번째. 인버터

인버터형은 적정온도에 도달하게 되면 실외기가 돌아가지 않고 에어컨 내부 팬만 작동하게 되어있습니다. 실외가가 작동을 안 하니 그만큼 전기료가 절약되겠죠.

 

두 번째. 정속형

정속형은 적정온도에 도달하게 돼도 실외기가 계속해서 돌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실외기 계속해서 작동되는 만큼 전기료도 만만치 않겠죠.

 

둘의 차이는 적정온도에 도달했을 때 실외기가 작동하냐 안 하냐에 차이인데 이 차이가 상당합니다. 전기료의 주된 부분이 바로 실외기 작동 여부에 있기 때문입니다.

누진세 개편후 에어컨 전기료 대조자료
소비전력 차이

에어컨 종류 구분 법

첫 번째. 생산연도를 확인하세요.

인버터는 2011년 이후에 도입되었기 때문에 그전 모델들은 대부분 인버터 형이고 그전 모델들은 다 정속형이겠죠.

 

두 번째. "전기용품 안전 관리법에 의한 표기"를 확인하세요.

(정격/중간/최소) 또는 (정격/최소)가 표기되어 있으면 인터버이고 아무것도 쓰여있지 않고 그냥 전격만 쓰여있으면 정속형입니다

인버터

세 번째. 모델명을 검색하세요.

그냥 인터넷에 모델명을 검색해도 금방 알 수 있습니다.(제일 쉽죠)

 

여기까지 인버터 정속형 구분 법을 알려드렸어요. 이젠 에어컨 전기세 절약 법을 알려드릴게요.

 

에어컨 전기세 절약 법

첫 번째.

인버터는 적정온도까지 되면 실외기가 멈추기 때문에 계속해서 틀고 있는 게 전력 사용량을 약 50% 정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적정 온도 된다면 좀 더 전력소비가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강하게 틀어서 설정온도가 빨리 되게 해 주시는 게 오히려 좋습니다.

정속형은 적정 온도가 돼도 실외기가 계속 같은 RPM으로 돌기 때문에 계속 틀고 있으면 전력 소비가 많아지겠죠.

그래서 정속형은 한 시간 정도 틀어 놓고 온도가 낮아지면 그때 끄고 4~5시간 정도 뒤에 다시 키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

선풍기도 같이 들어주는 겁니다. 에어컨만 틀어서 온도를 낮추는 것보다는 선풍기도 같이 틀어서 빠르게 온도를 낮춰주면 인버터의 경우 적정 온도가 빠르게 되니 실외기가 빨리 멈추겠죠.  정속형은 좀 더 적정온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 그리고 선풍기는 천장 방향으로 바람을 불게 해주면 공기 순환이 잘되어 좋습니다.

 

세 번째.

어컨 필터 청소입니다.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주시면 냉방효율이 3~5% 정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필터 청소는 2주에 한번 정도 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필터에 물을 뿌리면서 청소하실 때 공기가 들어는 방향이 아닌 반대 방향에서 물을 뿌려 청소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실외기 놓는 자리를 잘 살펴보세요. 공기 배출에 어려운 곳은 아닌지 아니면 직사광선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어 있는 곳은 아닌지 확인해주세요. 공기 배출이 잘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효율이 떨어지겠죠? 그리고 또 직사광선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어도 효율은 떨어집니다. 어쩔 수 없이 직사광선 아래라면 덮개를 설치해주는면 좋습니다.

 

또 자잘한 팁이 있어요.

 

냉방 제습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제습이 좀 더 전기세가 절약된다고 아시는데 사실을 틀려요. 냉방이나 제습은 똑같이 전기세가 나와요. 그러니 무더운 여름에 그냥 시원하길 원한다면 굳이 제습 운전하지 마시고 그냥 빵빵하게 냉방 틀고 에어컨 방향은 천장으로 하게 해서 공기 순환이 잘되록 하시고 그리고 에어컨 틀기 전에 환기 한번 확~해주시면 조금은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법 과 인버터 정속형 구분 법 을 알려드렸어요. 올해 2021년 여름은 역대급으로 더울 예정이라 하니 다들 에어컨 빵빵하게 틀고 시원하게 여름 나기 하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 예방 지금부터 해도 늦지 않았다.  (12) 2021.08.1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